728x90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의 'OK 버튼은 왜 오른쪽에 있을까?'를 정리한 글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종종 대화 상자에서 'OK'와 '취소' 버튼이 어떤 배치로 있는 것이 좋은지 고민한다고 한다.
'OK' 버튼은 태스크를 완료하기 위한 핵심 동작이고, '취소' 버튼은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지 않고 원래 스크린으로 돌아가기 위한 보조 동작이다.
'취소' 버튼은 'OK' 버튼 앞에 와야 할까? 뒤에 와야 할까?
일부 디자이너들은 보조 액션보다 주된 액션을 왼쪽에 두는 것이 더 가깝고, 클릭하기까지의 시간이 적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하지만,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모든 옵션을 본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는 없다. 즉, 대부분의 사용자가 옆에 있는 보조 액션 버튼을 보지 않고 주된 액션 버튼을 맹목적으로 클릭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만약, 'OK' 버튼이 왼쪽에 있고 '취소' 버튼이 오른쪽에 있다면, 'OK' 버튼을 보고, '취소' 버튼을 보고, 다시 'OK' 버튼을 볼 것이다.
즉, 'OK' 버튼이 왼쪽에 있을 때 시각적인 고정이 더 많아지고, 여러가지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아래처럼 'OK' 버튼이 오른쪽에 있다면 시각적인 고정이 줄어들고, 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다.
즉, 주된 액션을 왼쪽에 두면 더 쉽게 도달할 수는 있지만, 정신적인 프로세스와 시각적 고정의 관점에서 주된 액션을 오른쪽에 두는 게 실제로 더 빠르다.
728x90
'Front-end > UI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에서 White Space가 중요한 이유 (0) | 2020.11.08 |
---|